베트남에 오면 가장 먼저 찾는 음식이 뭘까? 아마도 10중 8-9는 쌀국수라고 생각하겠지만 베트남을 세 번째 방문한 필자와 가족들은 가장 먼저 분팃느엉을 찾는다. 분팃느엉은 쌀국수의 비빔국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분팃느엉 맛집 리뷰 시작해 보자.
베트남 호치민 7군과 푸미흥
베트남 호치민은 군(District)이라는 경계로 지역을 나눠 놓았는데, 각 군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늘 소개할 식당이 있는 7군은 호치민의 중심부인 1군의 번화함과 달리 더 여유롭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7군에는 푸미흥이라는 계획 신도시가 있는데 깔끔하고 현대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고급 아파트 단지, 쇼핑몰, 국제학교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다.
그리고 이 푸미흥에는 많은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어서 한국 식당, 마트, 병원, 약국 등 한국어로 소통이 가능한 곳이 많아 한국인 여행객들이 편하게 여행하는 곳이기도 하다.
킴흥쌀국수
호치민의 7군, 그중에서 푸미흥에는 정말 많은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는 식당들이 꽤 많이 있다.
특히 한국인 특유의 청결도, 입맛 등 까다로운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시킨 쌀국수 로컬 맛집이 바로 낌흥 쌀국수이다. 호치민에서 거주한 지 꽤 오래된 아내의 동생도 가장 먼저 이곳의 쌀국수를 소개해줬으니 말이다.
- 주소 : Chung Cư Mỹ Phúc, 70 Lý Long Tường, Tân Phong, Quận 7, Hồ Chí Minh 700000
- 영업시간 : 평일 오전 6:00~오후 10:00
야외에 꽤 넓은 공간의 테이블이 있어서 밖에서 먹기도 좋지만, 아무리 선선해도 동남아시아의 베트남 날씨이기에 필자는 가급적 내부에 앉는다.
홀에 들어서면 높은 천고에 시원한 느낌까지 드는 내부 테이블은 대형 에어콘이 앞에 있어서 시원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주방이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믿고 먹을 수 있다.
이곳이 호치민의 한인타운 푸미흥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은 한국사람들을 볼 수 있다. 필자는 거의 일요일마다 찾았는데 매번 2-3 테이블은 한국인이었다.
어쨌든, 이집 음식부터 소개를 해야겠다. 쌀국수로 많이 알려졌지만 필자의 입맛에는 분팃느엉이라고 불리는 비빔 쌀국수가 맛이 있었다. 그래서 비빔쌀국수 분팃느엉과 포진 쌀국수, 그리고 트라다(베트남인들이 즐겨 먹는 차 종류)를 주문했다.
음식을 주문하면 다음과 같은 쌀국수의 재료들을 가져다 준다. 쌀국수 고기의 비린맛을 잡아주는 매운 고추와 라임, 삶은 숙주 그리고 촉촉하게 젖어서 신선하게 보이는 고수 등을 가져다 준다. 자신의 기호에 맞게 넣어 먹으면 된다.
필자는 숙주와 함께 매운 고추를 3-4개 넣으면 칼칼하고 맛있는 국물맛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렇게 먹는 것을 즐긴다.
킴흥 쌀국수는 맑은 고기국물에 부드러운 소고기 그리고 잘 삶아진 쌀국수가 잘 어우러져 맛을 내며 양도 많아서 한끼로 충분히 만족할 만하다. 한국에서는 쌀국수 한 그릇에 10,000원-15,000원까지 하는 집이 대부분이지만 이곳의 쌀국수는 75.000동(4,000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한국에 비교할 수 없을만큼 만족스러운 식사를 할 수 있다.
사실 이집의 하이라이트! 쌀국수를 먹으러 갔다가 분틴느엉을 먹어 보고선 올 때마다 이 메뉴를 반드시 주문한다. 쌀국수야 워낙 유명한 집들이 많기 때문에 1:1로 쌀국수를 비교하긴 조금 어렵지만 아마도 분팃느엉에 있어서는 호치민 탑3 안에 들지 않을까 싶다.
사실 킴흥 쌀국수는 이 분팃느엉을 소개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호치민에서 처음 먹어본 분팃느엉은 어디가서도 이 맛을 느낄 수가 없다. 연탄에 구운 불고기 마냥 살짝 불향을 품고 있는 고기는 밥에다 얹어 먹고 싶을 정도로 맛나다.
사실 밥에도 똑같은 고기를 얹어 먹을 수 있는 껌승이라는 메뉴도 있지만, 아직 도전해 보지 못했다. 하지만, 이 분팃느엉이 주는 매력을 따라갈 수는 없을 거라 확신한다. 안에 함께 들어있는 채소, 오이, 상추, 당근과 땅콩의 절묘한 조화.
그리고 분팃느엉에 살짝 뿌려먹는 저 정체불명의 소스가 감칠맛을 더 돌게 만든다. 가격은 95.000동.
내돈내산 솔직후기
베트남 호치민을 찾을 때마다 들리는 곳, 여행하는 내내 푸미흥에 올때마다 생각나는 식당이 바로 이곳이다. 7군에 워낙 유명한 한식 맛집들이 즐비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킴흥쌀국수의 분팃느엉을 이길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베트남 호치민을 여행한다면 꼭 이 식당을 들리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