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첫 여행자를 위한 필수 꿀팁 5가지를 전달드립니다. 주요 명소, 교통, 예약 팁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쉽게 확인하시라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준비해놓았으니까 샌프란시스코 첫 여행이라면 실속 여행 준비 끝!
샌프란시스코 여행 핵심 꿀팁🍯 5가지

1️⃣ 케이블카 줄서기와 탑승 시 유의사항
- 샌프란시스코의 대표 교통 수단이지만, 대기 시간이 매우 길어요. 요금은 1회용은 7달러, 1일 패스는 13달러.
- 현금 준비는 필수, 줄 예약은 불가하며 날씨가 추운 날에는 오랜 대기로 매우 힘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바람이 차고 흐린 날씨가 많은 샌프란시스코 특성 상, 가벼운 재킷이나 따뜻한 옷을 입고 기다리는 것이 좋아요.
- 티켓을 잃어버리면 재발급이 불가하고 다시 표를 끊어야 해요. (티켓 관리 철저!)
2️⃣ 주차 힘들어요 대중교통이 효율적
- 샌프란시스코는 언덕과 복잡한 도로 구조 그리고 주차 공간 부족으로 자동차 운전이 어려운 곳이랍니다. 주차 위반 시 벌금도 강력함!
- 잘 정비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차를 이용한다면 주차타워(Parking Lot) 등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현지 맛집 (applebee’s & Boudin)
- 애플비(applebee’s)
- 샌프란시스코의 애플비(Applebee’s Neighborhood Grill + Bar)는 미국 최대 규모의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 중 하나입니다.
- 애플비는 미국 전역은 물론 해외까지 1,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동네의 즐거운 식사 공간”이라는 취지로 친근하고 캐주얼한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 대표 메뉴는 아메리칸 스타일의 스테이크, 립, 치킨, 버거, 파스타 등으로 다양하며, 햄버거와 바베큐 립, 각종 애피타이저, 신선한 샐러드와 디저트까지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 합리적인 가격대와 친근한 서비스가 특징
- 보딘 (Boudin)
- 부딘은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오랜 전통의 사워도우(Sourdough) 빵 베이커리이자 카페입니다.
- 천연 발효를 이용한 특유의 신맛과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빵을 만듭니다.
- 관광객에게 가장 유명한 메뉴는 사워도우 볼 속에 클램차우더(조개수프)를 담아내는 방식입니다.
- 베이커리(1층), 카페, 레스토랑(2층) 형태로 운영되며 샌프란시코 상징적인 맛집 중 하나로 꼽힙니다.
- 뿐만 아니라 신선한 샌드위치, 샐러드, 페이스트리도 판매하고, 매장 내에서 빵 굽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 관광 경험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대형 공장의 모습 볼 수 있음)

4️⃣ 샌프란시스코 가볼만한 곳
📌 이 글을 읽기 전, 영상을 보고 오시면 훨씬 더 쉽게 글이 이해됩니다.
🎥 샌프란시스코의 분위기와 풍경들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샌프란시스코 영상 보러가기!
📌 금문교(Golden Gate Bridge)
- 금문교 웰컴 센터에 주차하지 마세요!
- 금문교 조금 전 Parking Lot에 주차하면 걸어서 8분 정도 소요되는 곳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 단, 샌프란시스코 주차장에는 차량 도난 사고가 자주 발생하니 차에 귀중품을 놓고 내리지 마세요!
- 주차장 주소 : 미국 94129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 단, 샌프란시스코 주차장에는 차량 도난 사고가 자주 발생하니 차에 귀중품을 놓고 내리지 마세요!

📌 기라델리 스퀘어(Ghirardelli Square)
- 기라델리 스퀘어는미국을 대표하는 초콜릿 브랜드 기라델리(Ghirardelli)의 옛 공장 부지를 리모델링한 장소입니다.
- 1852년 설립된 기라델리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초콜릿 제조사 중 하나로, 유럽식 초콜릿을 미국에 처음 도입한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 약 40여 개의 상점과 맛집, 각종 페스티벌이 열리고, 샌프란시스코만의 전경까지 감상할 수 있는 분위기 좋은 랜드마크입니다.
- 방문하면 초콜릿 공장 투어, 아이스크림, 기념품 쇼핑 등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샌프란시스코 대표 관광 코스로 꼽힙니다.
- 선물용 초콜릿을 구입하기 좋으며 맛보기 초콜릿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 피어39(Pier39)
- 샌프란시스코의 피어39(Pier 39)는 1978년에 개장한 대형 복합 레저 공간이자 관광 명소
- 60여 개의 상점과 14개의 레스토랑이 있어 쇼핑과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놀이공원, 아쿠아리움(아쿠아리움 오브 더 베이), 거리 공연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가 펼쳐집니다.
- 피어39의 가장 상징적인 특징은 바다사자들로, 관광객들은 이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며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알카트라즈 섬과 골든 게이트 브리지를 감상할 수 있는 훌륭한 전망 포인트이며,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들도 많습니다.
- 피어39는 샌프란시스코 관광객들에게 쇼핑, 식사, 놀이, 자연 관찰, 공연 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 롬바드 스트리트(Lombard Street)
- 롬바드 스트리트는 샌프란시스코 러시안 힐(Russian Hill)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불구불한 길”입니다.
- 8개의 급커브와 가파른 경사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구불구불한 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름답게 조경된 꽃길과 벽돌 포장길 위로 자동차와 사람이 천천히 내려가는 광경이 상징적입니다.
- 이 구불구불한 형태는 원래 급경사(최대 27도)를 차량과 보행자 모두 더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설계된 결과입니다.
- 사진 명소로도 유명하며, 맑은 날에는 거리 정상에서 샌프란시스코 만, 베이 브리지, 코이트 타워까지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로도 쉽게 이동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랜드마크.

5️⃣ 팁 문화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한 미국에서는 팁 문화가 매우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서비스 업종에서 팁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사실상 매너와 관례로 여겨집니다.
- 레스토랑(서빙 해주는)은 보통 세금 전 기준 15~20% 정도를 팁으로 남깁니다. 하지만, 계산서에 세금 포함 기준으로 팁으로 남기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영수증을 확인하세요!
- 호텔에서 벨보이에게는 가방당 1달러에서 2달러, 하우스 키핑에게는 하루 2달러에서 5달러를 주는 것이 관례로 여겨집니다.
- 음식 배달은 최소 2에서 5달러, 또는 전체 금액의 10~15%
보통은 전자 결제가 일반화돼서, 결제할 때 화면에 자동으로 팁 옵션(15%, 20%, 25%)이 뜨는 경우가 많아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처럼 생활비가 비싼 대도시는 타 지역보다 팁 비율이나 기대치가 더 높은 편입니다.
🎥 처음 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한다면 영상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