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Chat GPT)를 의존하는 블로그가 반드시 망하는 5가지 이유

블로그 글쓰기를 위해 챗GPT와 같은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고 쉽게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블로그에 챗GPT를 무작정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챗GPT로 블로그 글쓰기 하는 데 따르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독창성 부족

 

블로그 글쓰기로 챗GPT를 의존하지 말아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창의성, 독창성의 부족이 느껴지는 글, 곧 획일화 된 글쓰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 필자의 경험과 아이디어 부족

챗GPT는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기 때문에 신선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블로그 글이 일반적이고 흥미롭지 않게 느껴질 수 있어서 독자들이 지루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 개인적인 톤의 어려움

성공적인 블로그는 작성자의 독창적인 톤과 스타일을 통해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챗GPT가 작성한 글은 정교하게 작성된 것처럼 보이지만, 개인적인 감정과 고유한 필자의 톤을 담기가 어려워서 독자와의 공감대와 정서적 연결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2. 수익과 신뢰성 하락

 

블로그로 챗GPT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두 번째 이유는, 품질의 저하와 정보의 신뢰성 부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블로거의 수익하락으로 이어지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한정된 학습 데이터

무료로 누구나 사용하는 챗GPT 버전은 2021년까지만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최신 트렌드나 업데이트된 정보가 중요한 주제에서는 신뢰할 수 없거나 최신 정보가 아닌 내용을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깊이감 부족

챗GPT는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주제나 인간의 감정을 다뤄야 하는 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할 때는 깊이와 전문성을 통한 글쓰기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세부적인 연구나 전문 지식이 요구되는 블로그 글은 AI를 사용할 경우, 겉도는 이야기를 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내용들을 포함할 위험이 있습니다.

  • 수익 하락

독창적인 매력이 없고 매번 비슷한 구조의 글을 발행하는 블로그의 글에 오랜 시간 머물 수 있을까요? 챗GPT를 이용해 쓴 글들은 단 몇줄만 읽어봐도 이글이 어떻게 쓰여진 지 독자들은 본능적으로 느낍니다. 결국 이런 글은 오래 읽고 싶은 매력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이탈률이 증가하게 되죠. 이탈률이 높다는 것은 곧, 수익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3. 검색엔진 역 최적화

 

챗GPT로 검색엔진 최적화(SEO)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형식만 갖춰 SEO에 맞춰진 콘텐츠는 SEO를 거스르는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패널티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점점 더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화되거나 반복적인 콘텐츠로 분류될 경우 스팸으로 간주되는 글로 분류되거나 검색 순위에서 낮게 평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결국 검색 순위에서 낮게 평가 평가될 경우에는 블로그의 노출도를 급격하게 낮추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저품질 콘텐츠

AI는 구조적으로 반복적인 패턴과 매번 비슷한 느낌의 글 형식의 콘텐츠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런 특성은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해당 콘텐츠를 저품질로 분류하게 만들 수 있고, 이것은 결국 블로그 평판과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저작권 문제 발생

 

블로그 글쓰기로 챗GPT를 의존할 경우, 저작권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도 정확히 밝히지 않고 데이터를 통해 만들어진 글쓰기는 결국 윤리적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챗GPT는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콘텐츠를 만들어 내지만,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은 결국 저작권 침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블로그 운영자가 법적 문제에 얽힐 위험을 증가 시킵니다.

  • 윤리적 문제

AI 콘텐츠는 데이터의 원 저작자의 동의 없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결국, 개인적 혹은 상업적 이익을 위해 이러한 콘텐츠를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5. 블로그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AI로 생성된 콘텐츠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블로그 생태계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품질 저하

AI에 의존한 글쓰기 포스팅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저품질 대량 생성된 글이 많아지는 말이 됩니다. 이것은 결국 블로그 스스로 신뢰할 가치가 없는 정보가 된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점점 더 그들의 신뢰를 잃게 될 위험이 커집니다.

  • 창작 능력 약화

블로거들이 AI 도구에 의존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블로그 글쓰기는 필자의 피와 땀이 배어있는 창작 활동이지만, 이러한 기능들이 더욱 떨어지게 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챗GPT로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 정말 쉽고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필요한 키워드, 내가 요구하는 것들을 입력만 하면 뚝딱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국 당신이 애드센스 수익을 내기 위한 글쓰기를 한다고 전제하면, 당신은 지금 당장, 챗GPT를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 블로그 글쓰기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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