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에는 여행자들이 반드시 방문하는 필수 여행지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공스퀘어와 벤탄시장인데요. 호치민 시민들의 역사와 문화의 숨결이 묻어 있는 이 두 쇼핑몰에서 반드시 알아야 꿀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호치민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베트남 호치민 여행
베트남의 수도는 하노이지만, 호치민은 경제의 중심지이자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과거에는 사이공이라 불렸으며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도시로 많은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 호치민의 특징
- 경제의 중심지
- 호치민은 9개의 군(District)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군마다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군과 3군은 호치민에서 가장 발전된 중심지이며 그 외의 지역에도 고층빌딩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빠르게 경제 성장을 앞당기는 중입니다.
- 한국인의 도시, 푸미흥
- 특히 7군은 베트남 호치민 시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지역으로, 특히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 푸미흥이라는 신도시를 중심으로 고급 아파트 단지와 상업 시설, 국제학교 등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 경제의 중심지
2. 사이공스퀘어 vs 벤탄시장
호치민에는 대표적인 쇼핑의 명소가 두 곳이 있습니다. 현대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는 사이공스퀘어와 시민들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재래시장인 벤탄시장이죠. 지금부터 두 곳을 비교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소 : 77-89 Nam Kỳ Khởi Nghĩa, Phường Bến Thành, Quận 1, Hồ Chí Minh, 베트남
- 영업시간 : 오전 9:00~오후 9:00
사이공스퀘어(Saigon Square)
사이공스퀘어는 호치민의 대표적인 쇼핑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명품과 브랜드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짝퉁시장으로 유명해서 호치민을 여행하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 특징 및 주의 사항
- 강매 구두닦이
- 사이공스퀘어 입구에는 구두닦이가 항상 있는데 거절해도 이미 구두를 닦고 있거나 심지어 슬리퍼나 쪼리를 신고 있어도 돈을 뜯어내기 위해 신발을 강제로 닦고 있을 때도 있습니다.
- 단호하게 거절하시기 바랍니다.(안 그러면 계속 시도합니다.)
- 현금만 가능
- 사이공스퀘어의 모든 매장은 현금으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현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공스퀘어 1층, 맨 우측에 보면 환전소가 있습니다.(어느 정도 금액 이상을 구입하면 카드도 가능하긴 함.)
- 2층 구입
- 사이공스퀘어는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대체적으로 1층이 더 화려하게 잘 꾸며 놓았고 안쪽 깊숙히 들어 갈수록, 2층으로 올라 갈수록 사람들이 적습니다.
- 2층까지 꼼꼼하게 발품을 판다면 같은 상품을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 나이키 에어 구입 금지
- 베트남에 거주하면서 단골 신발가게 손님이었던 한국인에 의하면 사이공스퀘어에서 나이키 신발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에어는 구입하지 않아야 하며 에어 있는 신발은 금새 터져 버리고 만다고 합니다.
- 같은 제품이라도 품질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도 하니 품질을 살펴보세요!
- 소매치기 주의
- 호치민에서 오래 거주한 동생에 말에 의하면 소매치기 사건이 간간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현금을 들고 쇼핑몰을 찾아서 더 그런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강매 구두닦이
벤탄시장(Chợ Bến Thành)
벤탄시장은 단순히 호치민에 자리잡은 시장을 넘어서 호치민의 문화와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장소입니다. 1985년부터 이 자리에 자리잡은 벤탄시장은 호치민 시민들의 삶과 문화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시장입니다.

- 주소 : Ben Thanh, District 1, Ho Chi Minh City, 베트남
- 특징 및 주의사항
- 에어컨 없음
- 베트남은 매우 덥기로 유명한 곳이지만 벤탄시장에는 에어컨이 없습니다. 내부에 매장마다 선풍기를 하나씩 가지고 있지만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힘든 쇼핑이 될 수 있습니다.
- 비좁은 통로
- 벤탄시장은 규모가 매우 큽니다. 하지만 매우 많은 상점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통로가 매우 비좁아 마치 미로처럼 다녀야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사람에 따라 덥고 쾌적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가격정찰제
- 벤탄시장의 측면 쪽 매장들에는 ‘FIXED PRICE’라는 푯말이 붙어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의 특징인 흥정이 불가하고 붙어 있는 가격표에 의해 가격이 결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흥정을 힘들어 하는 분들은 이곳을 방문하면 더 편하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없음
호치민이 처음이라면 어디로?
베트남 호치민을 처음 방문한 여행자이고 한 곳만 방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필자는 사이공 스퀘어를 추천할 것 같습니다. 쇼핑하면서 엄청 넓은 곳을 다니는 것도 힘든데 더운 곳이라면 그 피로도는 훨씬 더 크기 때문입니다.
직접 체험해 본 결과, 환경에 비해 벤탄시장이 더 저렴하다고 말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흥정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달렸죠. 기왕이면 쾌적한 환경에서 같은 물건들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사이공 스퀘어를 추천합니다.
호치민 벤탄시장 vs 나트랑 담시장(Dam Market)
베트남의 남부, 호치민에 벤탄시장이 있다면 나트랑에는 담시장이 있습니다. 담시장은 나트랑의 필수 여행지로 유명해서 많은 여행자들, 특히 한국인들로 부터 사랑받는 곳입니다.
나트랑은 담시장은 호치민의 사이공 스퀘어보다는 벤탄시장과 더 가까운 곳으로 오래된 전통과 문화를 간직한 나트랑 사람들의 삶이 묻어 있는 재래시장입니다.

호치민 벤탄시장에 비해 물가가 훨씬 저렴하고 시장 규모도 더 크며 제품의 종류도 훨씬 다양한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원피스, 스포츠 의류나 기념품, 망고 젤리 등을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나트랑의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는 담 시장(Dam Market) 영상으로 확인하기 >>